세상의 드라마를 기록하다 '로이터 사진전'

유진호 기자 | 기사입력 2016/06/30 [02:46]

세상의 드라마를 기록하다 '로이터 사진전'

유진호 기자 | 입력 : 2016/06/30 [02:46]

  

지난 25일부터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세계 3대 통신사 중 하나인 로이터통신의 주요 사진 작품을 소개하는 '로이터 사진전-세상의 드라마를 기록하다'가 전시 중이다.
 
이 전시회는 로이터 본사의 협조로 이루어진 세계 최초 대규모의 전시회로 600여 명의 로이터 소속 기자들이 매일 제공하는 1,600여 장의 최신 사진들과 로이터가 보유한 1,300만 장의 아카이브 자료 중에서 450여 점을 만날 수 있는 기획전이다.
 
차별화된 보도사진을 추구하는 로이터 소속 기자들이 전하는 다양한 삶의 이야기들을 엮은 이번 전시는 기획의도가 "보도 사진을 보는 다양한 시각을 가지기 위해서"라고 주최측은 밝히고 있다.
 
직접 현장을 방문해 본 전시장은 단순한 사진의 나열이 아닌 각 섹션별로 사진들이 이야기를 들려 주는 듯한 구성으로 독특함을 자아냈다.
 
모두 6개의 섹션과 에필로그로 구성된 전시의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위의 영상과 함께 살펴보면 전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sction1. Reuters Classic>
지금의 로이터를 만든 기념비적인 사진들 29점.
20세기에 발생한 굵직한 사건들과 함께한 로이터의 기록들과 그들의 정통성을 이어가는 현재의 대표 사진들로 구성, 백 년간 로이터가 포착한 역사적인 순간등을 만날 수 있다.
 
▲ David Brauchli, Germany 1989.11.11     © 로이터 사진전 제공
 
 <Section2. Emotion> 
인간의 희노애락을 함께 하는 감정의 기록 28점.
또 하나의 드라마라고 불리는 스포츠 현장 사진과 더불어 인간이라면 누구나 지니는 보편적 감정인 슬픔, 기쁨, 분노, 두려움, 환희 등을 표출한 사진과 사진 속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삶의 드라마를 조우할 수 있다.
 
▲ Zohra Bensemra, Tunis, Tunisia 2011.1.14     © 로이터 사진전 제공

<Section3. Unique> 
구성과 색감의 그라데이션으로 완성한 세상의 칼라칩 211장.
스토리 중심보다는 구성과 색감의 그라데이션에 집중한 섹션으로 세상을 만들어가는 보통 사람들의 유쾌하고 특별한 이야기들이 아름다운 211점의 칼라칩으로 완성된다.
 
▲ Marcelo del Pozo / Reuters     © 로이터 사진전 제공

<Section4. Travel on Earth> 
자연의 아름다움, 동물의 세계, 문화가 있는 인간의 삶 35점.
지구별 여행을 통해 자연의 신비함과 이국적인 지구촌의 풍경, 동물의 세계, 그리고 자연과 동물이 함께 어우러져 문화를 이루고 사는 인간의 삶을 조명한다.
 
▲ Thomas Peter, Seoul, South Korea 2015.5.6     © 로이터 사진전 제공

 
<Section5. Reality> 
로이터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현장감 넘치는 사진 110점.
보도사진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역사적 사건의 기록이 펼쳐진다. 지금도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는 전쟁과 내전, 테러, 자연 재앙과 사건사고들의 현장감 넘치는 보도사진들을 통해 그곳에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의 현실을 조명한다.
 
▲ Yannis Behrakis, Kos, Greece 2015.8.11     © 로이터 사진전 제공

<Section6. Spotlight> 
현시대, 우리가 공통적으로 겪는 사회문제들과 휴머니즘 28점.
우리의 삶 가까이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사회적 이슈들을 담은 사진을 각각의 이야기와 함께 감상하면서 우리의 삶을 재고찰해 보고, 세상의 드라마를 완성하는 것은 휴머니즘을 통한 나날의 기록임을 보여주는 사진들로 전시의 대미를 장식한다.
 
▲ Francois Lenoir, Longyearbyen, Norway 2007.4.25     © 로이터 사진전 제공.
 
<Epilogue> 
10점.
에필로그에서는 세상을 바꾸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네버엔딩 드라마 컨셉의 휴머니즘적 사진을 만날 수 있다.
 
▲ Damir Sagolj, Iraq 2003.3.29     ©로이터 사진전 제공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