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관현악단 ‘2018 마스터피스-황병기’ 공연 열려

가야금 명인이자 우리 시대 진정한 리더, 황병기를 반추하다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18/08/30 [14:36]

국립국악관현악단 ‘2018 마스터피스-황병기’ 공연 열려

가야금 명인이자 우리 시대 진정한 리더, 황병기를 반추하다

박원빈 기자 | 입력 : 2018/08/30 [14:36]

▲ 2018 마스터피스-황병기 공연 포스터 (사진제공 : 국립극장)     © 뉴스다임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은 2018-2019 국립극장 레퍼토리시즌 개막작으로, 다음 달 18일~19일 양일에 걸쳐 ‘2018 마스터피스-황병기’를 달오름 무대에 올린다. 

 

국립국악관현악단 ‘마스터피스’는 2015년 창단 20주년을 맞아 시작된 시리즈다. 한국 창작음악사에 커다란 족적을 남긴 명 작곡가 또는 지휘자의 대표작을 선정, 이들의 음악적 유산과 가치를 동시대 관객에게 전한다는 기치로 기획됐다. 

 

올해는 한국 예술계를 대표하는 거장이자 국립국악관현악단 최장기 예술감독으로 총 6년간(2006~2011) 악단을 새로운 지향점으로 이끈 황병기(1936~2018)의 음악세계를 담는다. 

 

황병기는 가야금 명인이자 작곡가·교육자·예술학자 등 다양한 역할로 한국 전통음악의 지평을 넓히는 데 기여하는 등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음악사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세계 어디에도 없는 한국 고유의 전통음악에 현대적 보편성을 불어넣고자 노력했고, 한국음악을 넘어 타 장르와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한국의 예술 수준을 한층 끌어올렸다. 

 

안타깝게도 이제 그의 새로운 창작곡은 만날 수 없지만, 그가 남긴 음악적 유산을 되새기며 예술계의 거장을 반추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방송인 이금희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은 ‘황병기의 실내악’과 ‘황병기와 관현악’ 두 주제로 구성되며 양일간 다른 프로그램이 연주된다. 다음 달 18일에는 국악의 전통을 고풍스러우면서도 세련되게 표현한 황병기의 실내악 걸작을 만날 수 있다. 

 

다섯 개의 테마(관조의 길목에서·심연으로의 여정·피안의 나날·보석빛 찬가·환희의 구가) 아래 총 12개의 명작들이 부분 발췌돼 연주된다. 신라 불상들이 춤추는 모습을 상상하며 쓴 황병기의 대표작 ‘침향무’를 비롯해 서아시아의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하마단’, ‘정남희제 황병기류 가야금산조’ 등 현대적이면서도 국악의 전통을 풍부하게 살려낸 실내악곡이 연주된다. 

 

황병기와의 오랜 인연을 통해 그의 음악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예술가들을 중심으로 무대가 채워진다. 미디어아트 영상과 다섯 개의 테마에 따른 멋스러운 무대디자인은 공연을 더욱 입체적이고 빛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 달 19일에는 황병기의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 시절, 창작음악의 지평을 열었던 국악관현악 위촉곡 중 특히 호평 받은 곡들로 선정했다. 황병기 작곡의 가야금 협주곡 ‘밤의 소리’, 작곡가 임준희가 조선시대 문인 윤선도의 시조를 사계절의 음악으로 새롭게 작곡한 국악칸타타 ‘어부사시사’(2011 국립국악관현악단 초연)가 다시 한 번 무대에 오른다. 

 

세계 음악인들에게 극찬 받은 정일련 작곡의 합주협주곡 ‘파트 오브 네이처’(2011 국립국악관현악단 초연) 중 4악장 ‘손(Hands)’은 이지영의 가야금과 허윤정의 거문고 협연으로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날 공연에는 작곡가 임준희가 황병기의 ‘침향무’를 오마주한 헌정곡 ‘심향(心香)’을 위촉 초연해 주목된다. 

 

지휘는 황병기 예술감독 시절, 5년간 국립국악관현악단 부지휘자로 호흡을 맞춘 원영석(이화여대 교수)이 맡는다. 황병기의 예술적 철학과 미학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립극장은 양일 공연의 티켓 2매를 3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마스터피스-패키지’를 판매 중이다. 패키지 구매자 대상으로 선착순 50명에게 황병기의 저서 ‘가야금 명인 황병기의 논어 백 가락’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