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종교 편향' 논란 일어

여천일 기자 | 기사입력 2018/10/24 [11:41]

문 대통령 '종교 편향' 논란 일어

여천일 기자 | 입력 : 2018/10/24 [11:41]

지난 9월 평양에서 열린 제3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동행한 종교인 가운데 유일하게 가톨릭만 북측 관계자와 접촉한 사실이 뒤늦게 전해지면서 특정종교 특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특히 최근 바티칸에서 열린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참석한 모습이 공중파를 통해 생중계된 것과 맞물리면서 노골적인 종교편향이라는 불만도 터져나오고 있다. 

 

▲ 최근 바티칸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내외    사진: 청와대   © 뉴스다임

    

남북정상회담에 불교계를 대표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참석한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장 원택 스님은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당초 기대를 모았던 조선불교도연맹(조불련)과의 만남은 성사되지 않았다”며 "남북정상회담 성공에 집중해 달라는 정부 요청으로 개별 만남과 협의 등은 이뤄지지 못했고 다른 단체들도 동일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가톨릭을 대표해 방북한 김희중 대주교는 북측 인사들과 향후 과제와 공동사업 등에 관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원택 스님은 물론 개신교 이흥정 목사도 "북측 종교인들과 접촉 기회를 전혀 가지지 못했다”며 “정부가 가톨릭 교황의 방북을 성사시키기 위해 특정 종교를 우대하며 다른 종교는 들러리 세운 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청와대 관저에 입주하며 신부와 수녀를 초청해 축복식을 연 사실을 언론에 공개한 반면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스리랑카 대통령이 국빈 방문할 때 조계사 참배 취재를 제한해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조계종의 또 다른 관계자도 “종교문제에 있어서 청와대는 더 이상 공정하지도 않고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며 “김영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전례에 비춰 언제 어디에서든 대통령의 종교 문제가 사회적·종교적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매일종교신문제휴기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