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까지 6개 도시에 '수소버스' 30대 보급

서울시·산자부·환경부·국토부, 현대차 등 보급·확산 위한 업무협약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18/11/21 [18:45]

2019년까지 6개 도시에 '수소버스' 30대 보급

서울시·산자부·환경부·국토부, 현대차 등 보급·확산 위한 업무협약

박원빈 기자 | 입력 : 2018/11/21 [18:45]

▲ 21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관계부처 장관(산업부, 환경부, 국토부), 허성무 창원시장을 비롯한 4개(창원, 서울, 서산, 아산) 단체장, 광주·울산 경제부시장, 충남도 행정부지사, 경남도 경제부지사, 현대자동차 사장과 공동으로 수소버스 보급 확산을 위한 상호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식이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뉴스다임 박원빈 기자


정부가 친환경차 생태계 조성의 일환으로 지자체·민간기업과 손잡고 수소버스 투입에 앞장 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플라자호텔에서 ‘2018년 서울시 수소버스 시범운행’, ‘2019년 수소버스 보급’, ‘수소충전소 민간 SPC(특수목적회사) 및 출자’에 대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수소버스 시승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성윤모 산업부 장관, 김정렬 국토부 2차관을 비롯해 8곳 시범사업지역인 박원순 서울시장,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남궁영 충청남도 행정부지사,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오세현 아산시장, 맹정호 서산시장 등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과 가스공사 등 특수목적법인 설립에 참여하는 13개 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 시내버스 보급 확산을 위한 정부·지자체·제작사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서울시에서 시범운행하는 405번 수소버스     © 뉴스다임 박원빈 기자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정부·지자체·민간은 수소버스 확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먼저 울산(10월)에 이어 서울에서도 수소버스(1대)가 정규 버스노선에 투입돼 운행된다. 해당 버스는 염곡동~서울시청(왕복 43.9㎞) 구간을 운행하는 405번 노선에 투입되며, 이날부터 약 10개월 간 1일 5회 운행된다. 수소충전은 양재 수소충전소를 활용하게 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2021년까지 총 4기의 수소충전소를 공영차고지 등에 구축할 예정이다.

 

또 정부는 이번 시범운행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전국 6개 도시에 수소버스 30대를 투입하는 등 시범사업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투입예정인 각 버스는 서울(7대), 광주(6대), 울산(3대), 창원(5대), 아산(4대), 서산(5대)의 실제 노선에서 운행되며, 2020년 본격 양산체계를 갖춰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가스공사와 현대차, 덕양 등 13개 대·중견·중소기업들은 SPC 설립에 1350억원을 출자하기로 했으며, 민간 중심으로 2022년까지 100기의 충전소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인사말에서 “수소인프라 확산을 위해서는 정부를 비롯한 지자체, 산업계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환경부는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오늘 수소버스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이 수소버스 보급 확대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소버스의 실제 도로운행은 내구성과 안전성 등 우리나라의 수소차 기술력을 세계에 자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과감한 규제혁신을 추진하고 민간 SPC와 협력해 그간 부족했던 수소충전소를 보다 적극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정부와의 수소버스 확산 업무협약이 서울의 대중교통에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패러다임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추진하는 수소버스와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가 미래차 혁신성장의 가교역할을 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후, 3건의 협약 체결식에 이어 서울광장에서 수소전기차 미세먼지 정화 시연과 수소버스 시승식이 진행됐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수소버스 수소전기차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사진 위로 흐르는 시]설한풍 붉은 열정
1/4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