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 넘어선 '운세 시장' 호황 누려

여천일 기자 | 기사입력 2019/01/31 [15:39]

영화산업 넘어선 '운세 시장' 호황 누려

여천일 기자 | 입력 : 2019/01/31 [15:39]

전국 곳곳에 사주카페나 타로점집 등이 호황을 누리고 있고 50여 개의 ‘운세’, ‘사주’ 관련 앱이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등 ‘온·오프 점술시장’이 전성기를 맞고 있다.  

    

한국일보는 30일자 2개 지면에 걸쳐 ‘급성장하는 운세 시장’을 기획특집으로 꾸몄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리케이션(앱) 스토어에는 50여 개의 ‘운세’, ‘사주’ 관련 앱이 있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운세 앱 규모는 5년 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다.


한 운세앱(점신)은 출시 5년 만에 이용자수가 1,000% 이상 상승했다. 스마트폰 등장으로 운세를 보는 것이 한결 손쉬워 지면서 이용자들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요즘엔 인공지능(AI)이 손금과 관상을 봐주거나 사진으로 관상을 보는 앱도 등장할 정도로 점차 첨단화되고 있다. 사주카페나 타로점집 등 오프라인 기반의 점집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 주로 서울 홍대나 신촌 등 번화가와 대학가 주변에 자리한 이들 카페는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가 느는 추세다.


미혼 여성의 82%, 미혼 남성의 57%가 자신의 연예·결혼 운을 알아보기 위해 한 번 이상 사주·타로 전문가를 찾는다는 통계(듀오)도 있다.

 

한편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지난해 한국의 점 시장 특집 기사를 내보내면서 한국 점술 시장 규모를 37억 달러 규모로 추산했다.

 

이는 우리 돈으로 4조 원에 달하는데, 이는 2017년 기준 한국 전체 영화산업(2조 3,200억여 원)을 훨씬 압도하는 수치다.

 

사람들이 ‘운’에 열광하고 있다는 건 그만큼 위로 받고 싶은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반증이라는 분석도 해 놓았다.


“한국인들은 고민을 남에게 쉽게 털어놓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워도 정신의학과를 찾게 되면, 수치스럽다고 생각해 꺼린다”며 “이로 인해 ‘운’이라는 콘텐츠를 통해 나를 진단하고 답을 찾는 것”이라고 했다.

 

사람들이 운세시장에 빠져드는 건 통계로도 확인된다.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지난해 12월 1030세대 1,6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 90%가 ‘운세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1년에 한 번 본다는 응답이 25.5%로 가장 많았다. 응답자 중 10.8%는 매일 본다고 답했다. 설문 결과처럼 운세가 한국인의 삶 깊숙이 들어와 있다는 것이다.

 

한편, 이런 현상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병찬 대진대 국문학과(민속학) 교수는 한국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취업절벽 등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커지면서 순간적으로 위로를 삼기 위한 심리가 작용한 결과”라며 “그러나 자신의 능력과 전문가 상담을 통해 풀어야 할 현실적인 문제를 비과학적인 점이나 운세를 통해 답을 찾는 것은 오히려 불확실성을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