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90%인 이집트서 '무신론 확산'

여천일 기자 | 기사입력 2019/06/28 [10:50]

무슬림 90%인 이집트서 '무신론 확산'

여천일 기자 | 입력 : 2019/06/28 [10:50]

이슬람의 가르침에 따르면 종교를 버리면 사형이다.

 

이집트 형법에는 이 규정이 없지만 종교모욕죄로 최고 5년의 금고형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인구의 90%가 이슬람 신자인 이집트에서 신의 존재를 부인하며 무신론을 주장하는 젊은이가 늘고 있다. 민주화 운동인 '아랍의 봄'에서 시작된 혼란이 초래한 새로운 조류다.
 
인터넷에서는 터부를 깬 이집트인의 투고가 눈에 띈다. "신을 믿는다는 사람들의 마음에는 차별과 증오가 있다"거나 "코란에는 과학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내용이 있다"며 무신론자가 된 이유를 설명하는 글들이다.

 

이집트 인구는 약 1억명이다. 이슬람 최고 법관을 지낸 알리 고마아는 2014년 9월 "6천명의 젊은이를 조사한 결과 12.5%가 무신론자였다"고 밝혔다. 이집트 주재 미국대사관이 작년 5월에 발표한 보고서는 무신론자를 "100만~1천만명 사이"로 추정했다.

 

이집트에는 전부터 지식인을 중심으로 무신론자가 있었지만 최근 몇 년간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무신론자가 늘고 있다.


정치종교학자인 사랄딘 핫산(39)은 대규모 시위로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의 독재정권이 무너진 2011년 이후 이어진 정치, 사회적 혼란이 "젊은이들이 종교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후 이슬람의 가르침에 입각한 정치를 요구하는 여론이 높아지면서 2012년 '무슬림형제단' 출신의 무르시가 대통령으로 당선했지만 자신의 권한을 강화하거나 형제단 회원을 요직에 등용하는 바람에 대규모 시위사태가 재발했다.


핫산은 "형제단의 독선적인 태도를 본 젊은이들이 이게 이슬람이라면 그 따위는 필요없다며 분개, 종교에 의지하기는 커녕 거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무르시는 2013년 세속파 군부에 구속돼 재판을 받다 지난 17일 법정에서 쓰러져 사망했다. 무슬림형제단은 현재 군이 주도하는 시시정권의 탄압을 받고 있다.


"신앙심 깊은 젊은이들도 '신은 만능이 아니라는데' 실망했다. 죄 없는 사람들을 살해한 '이슬람국가(IS)'의 대두도 종교에 대해 의문을 품게 만들었다"는게 핫산의 설명이다.

 

미국 비영리단체 '국제무신론연맹'에 등록된 이집트인은 2천868명. 이중 93%가 대졸 이상의 학력자다. 고학력일수록 신의 존재를 의심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걸 보여주는 통계다.

 

카이로에 있는 이슬람 수니파 최고 권위의 교육기관인 아즈하르는 무신론 확산에 대처하기 위해 지난 3월 인터넷과 전화로 종교상담을 받는 전문팀을 발족시켰는데 하루 50여 건 정도의 상담 접수가 이뤄지고있다.(매일종교신문제휴기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