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풍부한 닭고기, 피로회복·면역력 강화에 좋아

노진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3/23 [02:35]

영양 풍부한 닭고기, 피로회복·면역력 강화에 좋아

노진환 기자 | 입력 : 2020/03/23 [02:35]

농촌진흥청이 환절기 건강관리와 닭고기 소비 촉진을 위해 닭고기의 영양 성분과 조리법을 소개했다. 

 

우리나라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은 약 14.2kg(2018년 기준)이다. 최근 코로나19로 급식과 외식 수요가 줄어들면서 소비 부진으로 인한 가격 불안정이 이어지고 있다.
 
닭고기는 불포화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 비율이 높으며,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가늘고 연한 근섬유로 구성돼 있어 노인과 어린이가 먹어도 소화 흡수가 잘 되는 단백질원이다. 


닭고기의 주요 지방산은 팔미트산, 올레산, 리놀렌산이다. 리놀렌산은 필수 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다.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닭고기는 세포조직 생성과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신경전달 물질의 활동을 촉진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B1, B2, 니아신 등 비타민B군 함량이 높아 체내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여러 효소의 활성을 원활하게 하며, 신진대사 촉진과 면역 강화에 효과가 있다.


닭고기에 함유된 비타민B군은 ‘뇌 건강 비타민’으로 불린다. 마늘과 파의 알리신 성분과 함께 닭고기를 섭취하면 비타민B의 체내 흡수에 도움이 된다. 환절기 입맛도 살리고 영양가도 더해줄 닭고기 요리 2가지를 소개한다.

 

닭퀘사딜라

멕시코요리인 퀘사딜라를 응용한 요리로 가슴살 사이에 여러 가지 속재료를 넣고 구운 후 마늘인삼소스를 끼얹어 낸다.


닭허브윙구이

허브 등 향신료로 밑간한 닭 날개를 당근과 양파와 함께 오븐에 구운 후 채 썬 대파를 곁들여 즐기는 요리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