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밌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맛집, ‘온라인 코딩파티’

김경희 기자 | 기사입력 2020/06/23 [23:49]

쉽고 재밌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맛집, ‘온라인 코딩파티’

김경희 기자 | 입력 : 2020/06/23 [23:49]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22일부터 7월 5일까지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운영한다.

 

‘온라인 코딩파티’ 는 소프트웨어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코딩 등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체험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개최하는 대국민 체험 행사다.

 

이번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은 기존의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사고력 부문과 더불어 인공지능 부문을 처음으로 도입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등 지난 시즌보다 더욱 흥미롭게 구성했다.

 

▲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소개    자료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뉴스다임

 

블록코딩 부문은 인기 캐릭터와 함께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을 배우는 EBS의 ‘달려라 펭수!’,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점박이와 코딩을!’과 3차원 게임형식을 통해 순차와 분해 구조를 익히는 테크빌교육㈜의 ‘코딩 갤럭시 어드벤처 플래닛’ 등 총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텍스트코딩 부문은 토끼를 움직여 당근을 수집하면서 파이썬을 배우는 ㈜엘리스의 ‘토끼의 당근수집’, 방 탈출을 주제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며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는 ㈜위즈스쿨의 ‘방 탈출에 도전하라!’ 등 총 2개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컴퓨팅 사고력 부문에서는 자료처리, 추론 등 5개 영역을 종합하여 잠재력 유형을 알아보고, 퍼즐 게임형의 4가지 유형의 문제를 제공하는 ㈜로지브라더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과 전 세계 63개국이 참가하는 컴퓨팅 사고력 대회인 비버챌린지의 문제를 체험할 수 있는 비브라스 코리아의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를,  새롭게 신설된 인공지능 부문에서는 ㈜엘리스의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프로그램을 통해 파이썬을 기반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 문제를 푸는 과제에 도전해 볼 수 있다.

 

아울러,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참가자를 대상으로 ‘코딩파티 플렉스!’와 ‘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이벤트를 SW중심사회포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의 각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발급되는 인증서를 2개 이상 모아서 개인 SNS 등에 올리고 인증하거나(코딩파티 플렉스!),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한(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온라인 코딩파티’는 비대면 교육이 필요한 시대에 적합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체험 행사로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코딩파티’에 참가해 소프트웨어와 친해지고,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 바란다”고 밝혔다.

 

 
온라인코딩파티,달려라 펭수, 비대면교육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