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여름나기...감염병 예방수칙 지켜야

장윤정 기자 | 기사입력 2020/07/24 [12:29]

건강한 여름나기...감염병 예방수칙 지켜야

장윤정 기자 | 입력 : 2020/07/24 [12:29]

질병관리본부는 여름철에는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모기 및 진드기매개감염병 등이 증가할 수 있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안전한 물과 음식물 섭취, 모기 물리지 않기로 감염병을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

 

여름철은 기온 상승과  야외활동 증가, 장마 등으로 각종 감염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오염된 물이나 식품을 섭취해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이 발생할 수 있고, 만성 간질환, 당뇨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덜 익은 어패류 섭취나 상처가 바닷물에 접촉go 비브리오패혈증에 감염될 수 있다.

 

▲ 여름철 장마가 내릴 때 특히 전염병을 조심해야 한다   자료제공: 질병관리본부  © 뉴스다임

 

특히 여름철에는 모기가 활발하게 활동함에 따라 말라리아 및 일본뇌염에 주의해야 하며 피부를 노출한 채로 풀숲에 들어가거나, 작업 또는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진드기에 물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장마철 수해로 오염된 지역에서는 유행성 눈병(유행성각결막염, 급성출혈성결막염) 이나 피부병도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여름철 발생 가능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 물 끓여 마시기,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등의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여름철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의심 증상의 집단발생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하절기비상방역근무체계’를 지난 5월 1일부터 10월 4일까지 운영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