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임산부의 날'...임산부가 행복한 세상, 함께 만든다

고현아 기자 | 기사입력 2020/10/08 [20:13]

'제15회 임산부의 날'...임산부가 행복한 세상, 함께 만든다

고현아 기자 | 입력 : 2020/10/08 [20:13]

보건복지부는 '제15회 임산부의 날'을 맞이해 8일 오전 10시부터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유공자 포상 및 간담회 등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는 임산부 배려문화를 확산하고, 임신·출산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이날 기념행사에서는 그간 임산부 배려문화를 확산하고, 임신·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에 앞장서 온 기관 및 개인이 대통령 표창(1), 국무총리 표창(2) 등 총 3점을 수상했다.

 

이 중 공항철도 주식회사는 임산부 배려석에 인형을 비치하고, 4개 국어(한·영·중·일)로 임산부 배려와 관련된 안내 방송을 실시하는 등 이용객의 자발적 배려를 유도, 임산부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에 기여한 공적이 인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한편, 인구보건복지협회에서 임산부 및 일반인 3,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임산부 중 배려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45.9%, 배려받지 못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54.1%로 나타났다.

 

임산부가 받은 배려는 가정에서는 가사 분담이 59.9%, 직장에서는 출·퇴근 시간 조정이 35.8%, 일상생활에서는 대중교통 좌석 양보가 46.5%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배려받지 못한 사유로는 ‘배가 나오지 않아 임산부인지 티가 나지 않아서’라고 응답한 사례가 54.3%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복지부 최종균 인구아동정책관은 이날 기념행사에서 “임산부의 안전하고 행복한 임신·출산을 위해서는 주변의 작은 관심과 배려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도 보다 세심한 고민과 정책을 통해 임신·출산 친화환경을 조성하고, 임산부 배려 문화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 임산부 배려문화 확산, 임산부 배려석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