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구글·MS에 '독도, 동해 표기' 요구하기로

지도데이터 외부 제공 필요…국내 업체 반발 예상돼

조수아 기자 | 기사입력 2012/12/17 [20:20]

정부, 구글·MS에 '독도, 동해 표기' 요구하기로

지도데이터 외부 제공 필요…국내 업체 반발 예상돼

조수아 기자 | 입력 : 2012/12/17 [20:20]
정부가 국제 지도서비스 개선을 통해 독도 주권 회복을 표명하고 나섰다.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은 20일 구글·MS·노키아 등 해외 지도서비스 업체와의 간담회를 갖고 잘못 표시된 명칭을 개선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전달할 방침이라고 16일 발표했다.
 
간담회를 통해서 우리나라 주요 지명목록 및 삭제된 영문 전자지도 제공 방안도 설명할 예정이다.
 
정부는 해외 지도서비스 잘못된 명칭 개선을 위해 이달 초 지명 전담팀을 구성한 바 있다. 지명 전담팀은 향후 지속적으로 외교부 협의를 통해서 지도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다.  필요하다면 지도데이터 제공도 허용할 방침 이다.

그러나 해외 지도 서비스 업체가 정부의 요구를 받아들일지는 의문이다.  구글 한 관계자는 “이미 각 국가의 도메인 사이트는 해당 정부 주장대로 지역 이름을 표기하고 있다”며 “닷컴 사이트는 회사 정책상 논란 소지가 있는 지역명에 대해 표기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토정보지리원 관계자는 “해외 지도서비스 업체의 지명 수정은 외교적인 문제”라며 “외교통상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해외 지도서비스 업체가 정부의 요구대로 수용하려면 우리의 지도 정보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국가 안보상의 이유로 지도데이터 국외반출을 불허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상호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지도 데이터 국외 반출이 허용되면 국내 지도서비스 업체들의 반발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실적인 대안 마련도 시급하다.

국토지리원은 20일 간담회를 통해서 지도데이터 국외반출 관련한 해외 지도서비스 제공업체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명칭 개선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과학/IT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