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5톤 쓰레기수거 수소트럭 창원서 운행

권중근 기자 | 기사입력 2020/12/29 [15:23]

국내 최초 5톤 쓰레기수거 수소트럭 창원서 운행

권중근 기자 | 입력 : 2020/12/29 [15:23]

내년 1월부터 국내 최초로 제작된 적재량 5톤급 쓰레기수거용 수소트럭 1호차가 경남 창원에서 운행되며, 이와 관련해 28일 창원시청에서 ‘수소트럭 인수식’이 개최됐다.

 

▲ 28일 창원시청에서 ‘국내최초 5통 수소트럭 인수식’ 개최  사진제공 : 경남 창원시     ©뉴스다임

 

기존 쓰레기수거차는 내연기관 엔진의 힘으로 쓰레기를 수거하지만, 수소트럭은 수소로 생산한 전기를 활용해 수거하고 운행되기 때문에 아침마다 골목을 울리던 쓰레기차의 시끄러운 소음과 배기구에서 나오는 배출가스가 없다.

 

이번 수소트럭은 2017년 산업부 연구과제인 ‘적재량 4~5톤급 상용차용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및 수소트럭 개발’로 선정돼 현대차와 부품 협력사,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이 함께 개발했다.

 

수소트럭은 기존 압축천연가스(CNG) 트럭에 수소승용차용 연료전지 2개를 탑재하고 압착식 쓰레기 수거장비를 장착해 실제 도로를 운행하면서 쓰레기수거 환경에서 개선방안 도출과 성능구현을 위해 제작됐다. 단 1회 충전만으로도 시속 60㎞ 주행 시 599㎞(현대차 자체 시험·공차 기준)까지 달린다.

 

경남 창원시에서 차량인수 후 수소충전이 용이한 마산합포구 덕동수소충전소 인근 진동지역 구간 노선에 1년간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행사에 참석한 박 부지사는 “수소트럭 개발은 도내에 운행되고 있는 수소 시내버스와 함께 다양한 수소모빌리티 개발·보급의 일환이다. 경남에서 국내 최초로 수소트럭을 운행하는 것은 수소사회 실현을 위해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면서, “경남이 탄소중립 전환에 가속화를 내는 광역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도내 전 시군과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