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신분증 시대 연다...모바일 공무원증 우선 도입

정겨운 기자 | 기사입력 2021/01/13 [23:52]

모바일 신분증 시대 연다...모바일 공무원증 우선 도입

정겨운 기자 | 입력 : 2021/01/13 [23:52]

’모바일 신분증‘ 시대를 여는 첫 관문으로 ’모바일 공무원증‘이 우선 도입된다.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는 ’전국민 대상 모바일 신분증 도입을 위한 시험무대‘로 추진 중인 '모바일 공무원증'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1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 모바일 공무원증 예시 자료제공 : 행정안전부  © 뉴스다임

 

모바일 공무원증은 현행 플라스틱 공무원증과 병행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공무집행 시 공무원증 제시를 요구받으면 스마트폰으로 공무원임을 증명할 수 있고, 현행 플라스틱 공무원증을 꺼내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청사 및 스마트워크센터 출입이 가능하다.
 
또한, 행정전자서명(GPKI) 없이도 모바일 공무원증을 이용해 공직자통합메일 등 업무시스템에 로그인 할 수 있다.

 

인사처는 '국가공무원 복무규칙' 개정 등 모바일 공무원증 도입을 위한 법·제도 개선도 계획대로 진행 중이다.

 

모바일 공무원증 신규 도입에 따른 일선의 혼란을 막기 위해 모양, 기재사항을 현행 공무원증과 동일하게 하고, 모바일 공무원증의 활용도 및 대국민 인식도를 높이기 위해 공무집행 시 신분 증명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규칙상에 명시했다.

 

청사 출입 등 서비스 활용이 확보된 중앙행정부처 중심으로 모바일 공무원증 발급을 우선 추진하는 등 단계적 확대 계획도 마련했다.

 

정부는 모바일 공무원증 서비스를 운영하며 기술적 보완 및 검증과정을 거친 후, 2021년 말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모바일 신분증은 온·오프라인에서 디지털 신원증명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개념적(자기주권 강화), 기술적(DID기술 적용), 형태적(디지털 신분증), 활용적(온·오프라인 통합) 측면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