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포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본격화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 착공...해양레포츠 관련시설, 각종 편의시설 입주 예정

노진환 기자 | 기사입력 2021/02/22 [22:58]

국토부, '포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본격화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 착공...해양레포츠 관련시설, 각종 편의시설 입주 예정

노진환 기자 | 입력 : 2021/02/22 [22:58]

ICT기반 첨단 해양산업의 연구개발 및 육성을 위한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를 착공하는 등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2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는 포항시에서 추진 중인 'ICT 기반 해양산업 플랫폼'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의 핵심 마중물 사업(국비지원)이며, 경제기반형은 도시재생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큰 사업으로 국가 핵심기능(산단, 항만, 공항 철도, 도로, 하천 등)의 정비·개발과 연계,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고 고용기반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 자료제공 : 국토교통부  © 뉴스다임

 

이번에 착공하는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이하 R&D 센터”)는 9,308㎡ 면적의 부지에 지하 1층부터 지상 9층의 연면적 9,450㎡ 규모로 건립된다.

 

R&D 센터 내에는 해양레포츠 관련시설과 함께 공장형 실험실, 입주기업을 위한 공용회의실, 코워킹 스페이스 및 오피스, 휘트니트센터, 기숙사형 수면공간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입주할 예정이다.

 

첨단 해양산업 분야 기술개발 및 관련 창업활성화 등을 통해 지역 철강산업을 대체할 새로운 성장산업 육성과 산업구조를 개편하는 핵심거점으로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포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내 다른 주요사업들도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송도 해수욕장 일원의 해양레포츠 플레이그라운드는 1단계 공사를 지난해 완료하고 2단계 공사를 올해 상반기 중 착수할 계획이다.

 

복합 문화, 예술체험거점 조성을 위한 구 포항수협 냉동창고의 리모델링 공사도 올해 3월에 착공 예정이며, 항만재개발계획과 연계한 항만재개발사업도 연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외 다른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도 마중물 사업이 착공되는 등 핵심사업들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 경제기반형의 마중물 사업인 어울림팩토리가 지난 1월 공사를 착수했고, 창의산업 플랫폼 ‘스테이션 G’도 올해 상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부천 경제기반형은 부천종합운동장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이 실시계획인가됐으며, 마중물 사업인 R&D 종합센터는 올해 3월, 지상 뫼비우스 광장 조성사업은 4월에 각각 착공할 계획이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