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혁신상 수상한 스타트업, 비대면 방역로봇 분야 대기업과 협업한다

여천일 기자 rahnam@naver.com | 기사입력 2021/04/02 [11:52]

CES 혁신상 수상한 스타트업, 비대면 방역로봇 분야 대기업과 협업한다

여천일 기자 rahnam@naver.com | 입력 : 2021/04/02 [11:52]

올 들어 세계 최대 IT 전문전시회(CES 2021)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물류로봇전문 스타트업 ㈜힐스엔지니어링(대표이사 : 박명규)이 코오롱글로벌의 모듈러 건축 자회사인 코오롱이앤씨(주)(대표이사 : 조현철)와 자율주행 기반 건설분야에 방역로봇을 활용한 부가사업 개발 및 신제품 개발에 관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 코오롱글로벌이 힐스엔지니어링과 병원 및 건축분야에서 방역로봇을 활용한 부가사업 개발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CTO 힐스엔지니어링 윤종철, CSO 박순선, 대표이사 박명규, 윤창운 코오롱글로벌 사장, 조현철 코오롱이앤씨 대표, 강창희 코오롱글로벌 상무  © 뉴스다임

 

방역로봇은 자율주행 로봇을 기반으로 건축물의 내·외부를 방역처리하는 로봇과 로봇운영 및 관리시스템을 통칭한다. 양사는 각사가 보유한 사업역량을 융합해 방역로봇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건축분야에 적용을 확대해 가기로 협의했다.

 

향후 구체적인 발전계획으로 코오롱글로벌의 건설수행역량과 ㈜힐스엔지니어링의 로봇산업 R&D연구역량을 결합해 미래의 건설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극대화를 위한 '스마트엑스 사업(Smart X 사업, AI기반 자율주행 로봇을 기본 플랫폼으로 한 Intelligent Robot 사업)' 분야 역량강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힐스엔지니어링은 병원 및 건설분야에 방역로봇을 활용하기 위한 로봇기술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및 모듈러 건축사업의 영역확장을 위해 새로운 기술의 접목과 신제품 개발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코오롱글로벌은 방역로봇의 응용분야 확장 및 사전검증을 위해 공동기술개발과 시제품의 구매 및 제품완성도 제고를 위한 건축분야 기술의 지원과 영업활동을 통해 사업확장에 기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코오롱이앤씨는 지난해 7월 코오롱글로벌 자회사로 설립되어 모듈러건축기술을 기반으로 한 음압병동 등 특수건축 분야의 강자로 떠올랐다. 이번 방역로봇 업무제휴를 통해 음압병동 등 특수건축 분야에서 사업기회를 적극적으로 창출하는 한편 주거 및 일반건축 분야에서도 새로운 사업기회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코오롱이앤씨가 건축한 음압병동에 방역로봇을 우선적으로 적용을 시작해 모델하우스와 건축현장, 아파트 등 건축현장에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며 “방역로봇의 적용분야 확대를 통해 코로나19를 포함한 각종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오롱글로벌은 최근 모듈러 건축사업 및 풍력발전단지 개발사업 진출, 그린수소 관련 환경·에너지 분야 업무협약 체결 등 신사업 창출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힐스엔지니어링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자율주행 산업로봇 전문 플랫폼 테크 기업이다. 힐스엔지니어링이 개발한 방역로봇은 자율주행 센서가 달려있어 스스로 움직이며 방역이 가능하다. 몸체에 부착된 200℃의 원적외선 세라믹 필터가 공중에 뜬 부유군을 살균하면서 공기를 정화하고 탈취해 준다. 후미에 장착된 다관절 로봇팔은 건물 모서리 등 공간의 사각지대까지 빈틈없이 살균해 준다. 

 

▲ 힐스엔지니어링이 개발한 방역로봇. 인공지능(AI) 기반의 방역로봇이 공중에 뜬 부유균을 살균하면서 공기 정화 및 냄새를 탈취해 준다.   © 뉴스다임


인정받은 우수기술을 바탕으로 한국중부발전㈜에 방역로봇을 적용하는 구매조건부 PoC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향후 3년간 방역로봇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도쿄올림픽의 안전을 위해 일본현지로부터 방역로봇 구매를 위한 Conditional PO를 접수해 로봇을 제작하고 있고, 사우디아라비아의 현지 파트너로부터 방역로봇에 대한 기술이전과 수출협상을 진행 중이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