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원전 넘어 안전한 사회로'...탈핵10대 공동정책 발표

오경애 기자 | 기사입력 2017/03/23 [16:31]

대선후보 '원전 넘어 안전한 사회로'...탈핵10대 공동정책 발표

오경애 기자 | 입력 : 2017/03/23 [16:31]

더불어민주당 우원식·김영춘 의원, 무소속 윤종오 의원이 함께하는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모임과 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 권태선 박재묵 장재연) 공동주최로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원전을 넘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사회를 위한 대선후보 10대 공동정책' 기자회견이 있었다.

 

탈핵국회의원모임과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원전비중 축소를 정강정책으로 삼고 있는 정당의 대선후보들과 함께 원전을 넘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회를 위한 10대 공동정책협약을 진행했다"며 "이번 탈핵 공동정책에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안희정·이재명·최성 후보, 국민의 당 손학규·안철수 후보, 바른정당 남경필 후보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을 비롯한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모임 의원들과 환경운동연합 박재묵 공동대표가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 뉴스다임   

 

이어 공동정책에 동의한 대선후보들은  '원전 축소' 정책으로 신규원전 건설 추진 중단 및 백지화 노후원전 수명연장금지 원칙 확립, '에너지전환'을 위한 정책으로 탈원전에너지전환 로드맵 수립 및 관련법 제정, 발전차액지원제도 재도입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예산 확대 대규모 발전소, 초고압 송전선로 계획시 주민의견수렴 의무화를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원전안전' 정책으로는 모든 원전의 안전정보 공개 및 최신기술기준 적용, 원자력안전위원회 전면개편 및 독립성 강화, 원전주변지역 지원대책 확대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대선후보들은 '핵폐기물 안전관리'를 위해 재공론화를 통한 고준위핵폐기물(사용후핵연료) 관리 특별법 제정 처리, 고속로 사업 재검토와 원자력연구원 개혁도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대선후보들과 공동정책 협약을 추진한 이들은 "오늘 공동정책은 원전을 넘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회를 위한 최소한의 합의"라며 "도시의 소비를 위해 지역을 희생시키는 에너지정책, 원전을 떠받치고 있는 부정의와 갈등을 넘어서자는 합의"라는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원자력으로부터 안전하고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을 알리는 선언"이라며 "각 대선후보들이 약속한 수준의 공동정책보다 더 진전된 공약을 개발하고 제시해달라"고 주문했다.

 

기자회견 마지막 순서로 참석자들이 해바라기와 바람개비를 들고 '태양과 바람의 나라로 만들겠다'는 꿈을 담아 퍼포먼스를 펼쳤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