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고 기자와 함께 '영어실력 쑥쑥 키우기'<20>

‘beautiful’ 미국인도 스펠링 자주 틀려

Julie Go 기자 | 기사입력 2017/06/14 [15:04]

줄리고 기자와 함께 '영어실력 쑥쑥 키우기'<20>

‘beautiful’ 미국인도 스펠링 자주 틀려

Julie Go 기자 | 입력 : 2017/06/14 [15:04]

오늘 아침에는 어릴 적 한국에서 보던 전국노래자랑이라는 TV프로그램이 생각나는 기사를 봤다. 미국에서는 각 학교마다 ‘스펠링 비(Spelling Bee)’라는 초중고 학생들이 참가하는 스펠링 맞추기 대회를 연다.

해마다 학년별로 선별된 학생들을 무대에 오르게 하고 한 명씩 단어를 들려주면 그 스펠링을 말해야 하는데 틀리면 바로 “땡!” 하고 실로폰 소리가 들리면서 무대 밖으로 내려와야 하는 일종의 콘테스트다.

마지막까지 남은 학생에게 우승이 돌아가며 주별로 우승자들을 뽑고 전국 우승자도 뽑는다. 끝까지 가면 엄청난 상금과 상패가 기다리고 있고 잘하면 백악관도 구경한다고 하니 철자에 감각있는 학생들은 도전해 볼만하다.

얼마 전에 그 '내셔널 스펠링 비(National Spelling Bee)' 주간이 있었는데 이에 맞춰 지난달 말 구글 트렌드는 미국에서 각 주별로 구글에 가장 많이 스펠링을 물어보는 단어들을 분석해 공개했다.

 

주별로 1위를 차지한 단어 중 가장 많은 주에서 1위에 오른 단어는 'beautiful'이었다.

 (beautiful) 아름다운: 캘리포니아주, 뉴욕주, 오하이오주, 미네소타주, 캔터키주

 (tomorrow) 내일: 애리조나주, 콜로라도주

 (hallelujah) 할렐루야: 델라웨어주, 인디애나주

 (banana) 바나나: 뉴멕시코주

 (sense) 감각: 오리건주

 (Wisconsin) 위스콘신주: 위스콘신주

 (chaos) 혼란: 테네시주

 (gray) 회색: 조지아주

 (liar) 거짓말쟁이: 로드아일랜드주

 

이 밖에도 (chihuahua) 치와와, (pneumonia) 폐렴, (appreciate) 감사하다 등도 1위를 차지했다. 실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이지만 막상 철자를 쓰려면 미국인들도 엄청 헷갈려 한다. 이런 단어들만 잘 연습해도 미국인들보다 스펠링대회에서 "땡!"을 늦게 맞을 것 같다.

 

 “발길을 돌리려고 바람 부는 대로 걸어도

돌아서질 않는 것은 미련인가 아쉬움인가” - 땡 !

 “노오란 샤쓰입은 말없는~~ 그사…” - 땡 !

 

전국노래자랑 프로그램에서 자주 들었던 곡들이다. ‘땡!’ 소리가 유행하다보니 그당시 어떤 참가자들은 음정 박자 사정없이 무시하고 부르다가 그만, ‘땡’ 소리를 맞는데… “땡해도 나는 좋아~~”라며 내려가지 않고 계속 막춤과 노래를 부르다가 사회자 송해 아저씨에게 특유의 코믹한 혼쭐이 나고 쫓겨 내려오기도 했었다.

노래를 너무 못 부르는데 실로폰이 빨리 쳐지지 않으면 화난 송해 아저씨가 직접 실로폰으로 달려가서 땡을 사정없이 치기도 했다.

“땡”해도 마냥 기분 좋았던 그분들은 참 행복이 가득했다. 전국의 안방 극장에 웃음꽃을 피게 했으니 지금 생각해 보면 참 감사한 분들이다!

아마 TV 생방송 무대에 올라가서 노래를 부르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행복하셨나 보다. 다행히 그런 분 중에 인기상을 탄 분도 꽤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Beautiful’ 이라고 말하기

자주 들어서 익숙한 단어 ‘beautiful 아름다운’이라는 단어는 쓰임에 따라 여러가지 의미가 있다. 적절한 곳에서 잘 사용하면 영어로 말하거나 듣는 소통에 큰 도움이 된다.

 

<beautiful의 활용과 예문>

-adjective형용사형: beautiful 아름다운

-comparative 비교급: more beautiful 더 아름다운

-superlative 최상급: most beautiful 가장 아름다운

 

1. 보기 좋거나 끌리는 Attractive and Possessing charm : fair, good-looking,

gorgeous, handsome, lovely, pretty

She was absolutely beautiful! 그녀는 너무나 아름다웠어요.

There’s a beautiful lake by my house. 저의 집 옆에 멋진 강이 있어요.

 

2. 날씨관련 of the weather : pleasant, clear, sunny, nice, fine

What a beautiful day, let’s go to the park. 날씨가 참 좋네요, 공원에 갑시다.

It rained all morning but it’s beautiful now. 아침내내 비가 오더니 지금은 맑네요.

 

3. 성과 Well executed : Excellent, exceptional, good, great, marvelous, perfect,

stylish, wonderful

 He built this house all by himself. 그가 혼자서 이 집을 지었어요.

 Beautiful job! 정말 잘 지었네요.

 

4. 아이러니한 감탄사 Ironic : how unfortunate, great, marvelous,

nice, very nice, wonderful, bloody, just, damned 원하지 않은 상황이 갑자기 벌어질 때 반대적인 의미의 단어를 써서 오히려 더욱 강하고 부정적인 감탄형을 만든다. 이때는 상황에 따라 해석을 잘해야 한다.

(Someone sneezes on your face in the elevator.)

 Ah. Beautiful~!

(엘레베이터 안에서 누가 얼굴에 재채기를 한다.)

아. 기가 막히네!  (혹은 웬일이야! / 미치겠네! / 짜증! / 헐!…)

(when you are trying to lose some weight,

someone sent you a delicious looking cake)

Oh, great!

(체중을 좀 줄이려고 하는데, 누가 나에게 맛있게 생긴 케이크를 선물로 보냈다.)

아, 맙소사!

 

누군가에게 아름답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당신은 행운아다. 그런데 누군가에게 아름답다고 말을 해본 적이 있다면 당신은 시인이라고 생각한다.

케니 로저스가 부르는 You are so beautiful. 당신은 너무 아름다워요”를 들으며 누군가 나에게 아름답다고 속삭여 주는 듯한 시간이 되면 좋겠다. 또한 beautiful 단어 연습도 해보고 여러가지 뜻(이 곡에서는 아이러니한 감탄의 뜻은 절대 아님)도 한 번씩 생각해 본다.

                   

<You are so beautiful> – by Kenny Rogers

You are so beautiful to me.

You are so beautiful to me.

Can't you see?

You're everything that I’d hope for.

You're everything I need.

 

You are so beautiful to me.

You are so beautiful to me.

Can't you see?

You're everything that I’d hope for.

You're everything I need.

You are so beautiful.

You are so beautiful.

You are so beautiful to me.

 

당신은 제게 너무나 소중한 분이에요.

아시죠?

당신은 제가 바라는 모든 것.

당신은 제가 필요한 모든 것.

당신은 제게 너무나 소중한 분이에요.

 

  (동영상 https://youtu.be/S2NAeiIMETs)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다임 View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