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GM공장, 미국으로 가면 인력 얼마나 필요하나

김지연(성균관대 겸임 교수) | 기사입력 2018/03/25 [07:53]

군산 GM공장, 미국으로 가면 인력 얼마나 필요하나

김지연(성균관대 겸임 교수) | 입력 : 2018/03/25 [07:53]

군산 GM 공장이 문을 닫게 됐다는 소식을 뉴스를 통해 들었을 때 이상하게도 공장의 자동화 시스템이 먼저 생각이 났다.

 

GM의 경영문제와 경제적인 이슈들을 떠나서 언젠가는 공장안에 근로자들이 없어지는 때가 온다는 생각만이 머리를 맴돌았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GM공장을 디트로이트로 가져오게 됐다고 했는데, 과연 그 공장에 근로자가 몇 명일까?
 
이미 공장 자동화 시스템은 일반적인 형태가 되어가고 있다. 인건비가 싼 편인 중국도 급격한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공장 자동화를 추진하면서 로봇 개발에 치중하고 있다.

 

선진국들이 제조업을 다시 본인들의 나라로 가져오겠다고 하는 것도, 3D 프린터의 개발과 함께 자동화 시스템의 발전으로 인건비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진보된 기술을 적용해 생산 시간을 줄이고, 생산 비용을 낮출 수 있다.

 

게다가 기계들은 휴식이나 기계답게 살 권리를 요구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공장자동화 시스템은 근로자들보다 2-3배의 일을 한다고 한다.

 

근로자들의 인건비를 생각해 볼 때 초기 투자비용이 높다고 할지라도 이득임이 분명하다.

 

공장 자동화 시스템은 더 발전하면 제품의 기획&설계, 제조&공정, 유통&판매 등 전 과정을 IT로 통합해 고객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스마트 공장의 형태로 가게 된다.

 

스마트 공장은 사물인터넷 기반의 방식으로 공장 안의 모든 요소가 하나로 연결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에너지를 절감한다.

 

특히 주문을 받고 나서 고객의 요청에 맞게 제품생산에 들어갈 수 있고 생산과정에서도 제품의 수정이 가능하니, 고객들의 입장에서도 구미가 당기지 않을 수 없다.

 

필자도 회로도를 설계하고 보낸 후에 수정할 내용이 생각나서 추가로 비용이 들어가곤 하는데 이러한 염려가 줄어든다고나 할까?

 

어쩌면 공장 시스템이 회로도에 문제가 있다고 조언해 줄지도 모르겠다. 주문에서부터 제조, 판매, 유지보수, 재활용까지 서로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시스템이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도움을 주게 되니 정말 스마트한 방식이 아닐 수가 없다.

 

 LS산전, POSCO, LG CNS, KT 등은 이러한 스마트공장을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http://www.koreasf.kr)

 

특히 포스코 같은 경우는 공장 자동화와 생산현장 설비 상태 모니터링 및 수행을 통해서 불량률을 줄이고 설비의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해결해 생산효율을 높였다.

 

중국 업체와의 시장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변화였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로 인해서 점점 공장의 근로자들은 줄어들게 되고, 누구든지 쉽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숙련된 근로자들이 그에 맞는 대우를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억울할 수도 있지만 어쩌면 미래사회의 변화를 봤을 때는 당연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공장에 근로자가 없어지고,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을 어떻게 생각해야 받아들어야 할까?

 

얼마 전 필자는 가족과 이야기를 나눴는데, 동생이 본인이 다니는 회사는 공장에 직원을 구하지 못해서 1년 다니다 그만둔 직원들도 다시 다니겠다고 하면 또 바로바로 채용한다고 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나이 있으신 분들은 요즘 취직이 안 된다던데 그것도 아닌가보다면서 왜 사람들이 일자리가 없다고 하지 배부른 소리 아닌가 한다.

 

하지만 그 회사는 화학약품처리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라서, 근무환경이 좋을 리가 없다. 본인뿐만 아니라 본인의 가족 또는 친구들이 생명이 위험하거나 고된 일을 해야 한다면 선뜻 다니라고 할 수 있을까? 그런 작업을 하면서 행복하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어쩌면 이제 어떠한 작업들은 인간이 더 인간다운 일을 할 수 있도록 기계에게 넘겨야 할지도 모르겠다.

 

다만 더 인간다운 일이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어떻게 부를 창출 할 것인가는 바로 지금 세대들이 더 고민해 봐야 하는 일인 것 같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군산 GM 스마트 공장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포토] 가을이 시작된 청계천
1/3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