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보는 세상]서울시민 '택시 서비스' 얼마나 만족하나

여천일 기자 | 기사입력 2019/10/15 [10:33]

[숫자로 보는 세상]서울시민 '택시 서비스' 얼마나 만족하나

여천일 기자 | 입력 : 2019/10/15 [10:33]

리서치 전문기업 한국정책리서치가 지난 8 23일부터 9 5일까지 서울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성인 514명을 대상으로 한 서울시 택시만족도조사결과를 발표했다이번 조사는 온라인 패널회원을 이용한 웹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     © 뉴스다임

 

먼저 택시 이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서 서울 시민들의 택시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목적지까지 빠르게 가기’(53%)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편하게 가기’(21%), ‘안전하게가기’(10%), ‘안심하면서 가기’(7%), ‘스트레스 받지 않고 가기’(6%), ‘쾌적한 상태로 가기’(3%) 순으로 나타났다.

  

▲     © 뉴스다임

 

 “서울 시내에서 택시를 이용할 때, 택시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어느 정도 되십니까?”라는 택시서비스 만족도 관련 질문에 63.2%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택시서비스 부문별 만족도 결과를 보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가기(차량 노후화, 과속, 난폭운전 등)의 불만족이 44%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스트레스 받지 않고 가기(운전기사의 잡담, 휴대폰 통화, 라디오 소음 등)(42%), 쾌적한 상태로 가기(택시 청결)(31%), 안심하면서 가기(신변 안전, 택시 위치 추적, 운전기사 정보제공 등)(30%), 빠르게 가기(23%), 편하게 가기(18%)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     © 뉴스다임

 

 

서울시 일반택시 고객만족도 조사 분야에서 분야별 항목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은 서울시민들이 고객만족도 분야별로 중요하게 여기는 사항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일반택시 고객만족도 분야별 항목의 중요도 결과를 보면 기사서비스에서는 운전기사의 친절한 응대가25%로 가장 높고, ‘차량상태에서는 차량 내외관 청결도가 43%, ‘운행상태에서는 안전운행이 41%, 요금결제에서는 부당한 요금 요구 여부가 4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     © 뉴스다임

 

 

 

 


한편, 한국정책리서치는 리서치 전문기업이다. 국가승인통계에 참여한 표본설계 전문가, 전문조사원, 통계분석 전문가 및 다양한 분야 리서치 자문단이 함께하고 있다. RDD 프레임 활용 웹조사, CATI실 설치 운영, 분석결과 리포팅 시스템 개발 등을 갖추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구, 외교부 등의 정부/공공기관부터 서울대, 고려대, 한양대 등 대학 및 사기업의 의뢰를 받아 300여 건의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2018년에는 선거여론조사기관으로 등록된 바 있다. 그리고 한국정책리서치는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학회, 협회의 공익적 조사를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 지원과 우수 연구자에게 전국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설문조사 분석을 지원하고 있다.


본지는 한국정책리서치와 협업으로 다임 View에 ‘숫자로 보는 세상’ 코너를 신설하게 됐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서울시민 택시서비스만족도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황매산 정상서 내려다보이는 풍경
1/3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