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장, SNS 부당광고 방지 위해 인플루언서와 소통

정의정 기자 | 기사입력 2020/09/25 [19:32]

공정거래위원장, SNS 부당광고 방지 위해 인플루언서와 소통

정의정 기자 | 입력 : 2020/09/25 [19:32]

공정거래위원회는 24일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 한국엠씨엔협회, 한국인터넷광고재단과 함께 ‘SNS 부당광고 방지를 위한 공정거래위원장과 인플루언서의 대화’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업계와 인플루언서들이 부당광고 근절을 위한 ‘클린콘텐츠 캠페인’을 소개하고 자율준수 선서에 참여했다.

 

‘클린콘텐츠 캠페인’은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광고 콘텐츠에 “투명하게, 명확하게, 솔직하게”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하는 자정활동으로, 교육동영상 공유, 인플루언서들의 클린콘텐츠 캠페인 참여․인증으로 진행된다.

 

조 위원장은 안전하게 소비할 권리와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는 소비자의 기본권이며 이를 보장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들이 경제적 대가를 받았는지 여부를 명확하게 공개하여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소비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자율적으로 법질서를 준수할 때, 인플루언서 업계가 더욱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위해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캠페인에서의 약속을 지켜나가는 동시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캠페인을 홍보해주길 당부했다.

 

조 위원장은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거래 급증 등 거래환경 변화에 따라 공정위도 추천보증심사지침의 개정·안내서 배포 등 SNS상 부당광고를 방지하고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해왔으며,  자율준수 문화의 정착을 위해 적응기간을 부여하여 자발적인 법 준수를 지원하는 한편, 적응기간이 지난 후에도 법 위반행위가 계속될 경우, 엄정하게 법 집행을 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조 위원장은 업계 및 인플루언서와 소통채널을 구축하여 자율준수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