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어풀이]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 종식되나

안석필 제반명칭연구가 | 기사입력 2021/01/26 [17:54]

[관심어풀이]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 종식되나

안석필 제반명칭연구가 | 입력 : 2021/01/26 [17:54]

코로나19 백신은 물량 확보와 접종 시기를 놓고 한때 이슈가 됐으며 현재는 백신 접종을 시작한 국가들에서 부작용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국민들 사이에는 불안감이 상존해 있다. 과연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는 종식될까?

 

이번에는 초미의 관심사인 코로나 백신 접종과 관련해 백신(vaccine)이라는 단어에 대해 살펴본다.

 

백신은 라틴어로 암소를 뜻하는 ‘vacca’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인류를 천연두에서 구해낸 영국의 애드워드 제너가 처음 암소의 젖을 짜다가 우두(cowpox)에 한 번 걸려본 사람은 천연두에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파스퇴르가 사전 접종을 통한 예방법에 사용한 약독화된 균을 말한다.

 

중국어로는 백신을 역묘(疫苗)라고 한다. 역(疫)이란 한자는 우리가 ‘허준’이라는 드라마를 통해서 역병(疫病)이라는 말을 접했듯이, 이때 역(疫)이라는 한자는 병 질(⽧)에 몽둥이 수(⽎)를 합친 형성자로 병이 이 사람, 저사람에게 몽둥이로 때리듯 고통을 주기도 하면서 옮겨 퍼지는 전염병이란 데서 ‘염병’의 뜻이 된 글자이다.

 

70년 전에 ㅂㄱ마을의 웸병이란 것이 요새 코로나 전염병과 다르지 않았다는 충청도 어르신도 있다.

 

묘(苗)는 싹이란 뜻으로 풀 초(⺿)에 밭 전(田)을 합친 회의자로, 묘목(苗木)이란 말처럼 어린 나무를 뜻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뜻을 종합하면 질병의 근원(싹)이라고 할 수 있으며, 결국은 ‘약한 병원균’을 말하는 것으로 앞에서 말한 백신의 유래와도 뜻이 상통함을 볼수 있다.

 

백신(vaccine)을 영어 이니셜순 관련단어로 나열한다면 vogue(전반적인 유형) aporoach(접근하다) catching(전염되는) cure(치유하는) ill(면역문제로 아픈 질병문제) necessary(필요한) end(끝내다)로 나타낼 수 있는데, 종합적인 의미는 나열된 단어의 뜻흐름만 봐도 추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백신 예방접종의 원리는 ‘백신’ 이라는 한글형상과 오행의 이치를 살펴보면 이해하는데 더욱더 도움이 될 수 있어 밝힌다.

 

먼저 ‘백’이라는 글자를 통해서 살펴보면 초성 ‘ㅂ’은 물(수)오행으로 용기안에 주사액이 들어 있는 모습(ㅂ)이기도 하다. 중성 ‘ㅐ’는 인체내의 항체 'ㅣ'과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다른 항체'ㅣ'이 항원과 결합(·)하는 모습이요. 영어 대문자 H와도 닮아 있는 ‘에이취’는 감기백신과도 관련 있다.

 

종성 ‘ㄱ’은 나무(목)오행으로 나무는 성장하는 특성을 가진 요소를 가진 씨(자식)이 있으므로 혈관 내피의 성장인자로 볼 수도 있는데, 글자의 형상(ㄱ)은 혈관 내피의 표면에 붙어서 자라나고 있는 어린 싹처럼 보이기도 한다.

 

'신’이라는 글자는 초성인 'ㅅ'은 한글자음 오행상 금에 속해 몸안에 항체의 모습(ㅅ: 반응도표)이기도 하며 중성인 ‘ㅣ’은 뚫을 곤(丨)으로 위에서 아래로 나아가다는 뜻도 있다.

 

훈민정음 해례본에서 토오행(‘l’모음)에 속하고 초성인 'ㅅ' 금오행을 도우니 항체를 생기게 하는 역할을 하고 종성인 'ㄴ'은 한글자음 오행상 화에 속해 토오행인 중성모음 'ㅣ'을 생하는 오행이므로 결국은 종성이 중성을 돕고 중성은 초성을 돕는 형국이니, 세균이나 독소를 제거하는 단백질인 항체를 위해 존재함을 나타난다. 

 

그러므로 백신 작용의 원리를 다시 종합해 살펴본다면 약한 병원균인 백신을 몸속에 투입(ㅂ)시켜 특정항원과 결합(ㅐ)해 세균이나 독소를 제거하는 단백질인 항체를 생기게(ㄱ) 만들어 실제 병원균(ㅅ)이 들어왔을 때(ㅣ) 이겨낼 수 있는 힘(ㄴ)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

 

다행히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에 비해 현재 코로나19 사망자도 많지 않고, 치명률도 높지 않다. 환자 발생도 적은 편이지만, 앞으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지키고 방역지침 등을 잘 준수함으로써 국내 상황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국가가 보상해주는 ‘예방접종피해보상제도’를 운영하니, 백신을 사용해 질병을 예방하는 예방접종(vaccination)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범국민적 백신예방접종자들[vacccinee(우리말로 발음시 ‘백신이’)]로 인해 코로나가 빨리 종식되기만을 기원해 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다임 View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