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인터넷 전자출원 서비스 새단장’...서류 온라인 제출 가능

정의정 기자 newsdigm@naver.com | 기사입력 2021/04/08 [13:55]

특허청, ‘인터넷 전자출원 서비스 새단장’...서류 온라인 제출 가능

정의정 기자 newsdigm@naver.com | 입력 : 2021/04/08 [13:55]

앞으로 특허, 상표, 디자인 등 출원인은 '특허로'에 출원서 등 서류 제출 시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관련 서류를 편리하게 제출할 수 있게 된다.

 

특허청은 특허 출원서 등 관련 서류를 인터넷 사이트 특허路로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는 ‘인터넷 전자출원 서비스’를 9일부터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특허청에 제출하는 출원서 등 일부 서류 제출시는 컴퓨터에 별도의 전자출원 SW를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제기돼 왔다.

 

특허청은 전자출원SW 설치와 업데이트 과정이 필요 없는 인터넷 전자출원시스템을 확대 개편해, 특허청에 제출하는 모든 서류를 인터넷에서 작성하고 온라인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우선 서식별 필수 기재항목 표시, 작성 예시 자료 및 도움말 등을 단계별로 충실히 안내해 인터넷 전자출원서비스를 처음 사용하는 고객들도 제출서류 작성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출원서 작성 중 ‘특허정보 검색서비스(KIPRIS)’와 연계하여 선행기술 검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출원인이 신속하게 특허등록 가능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고품질의 출원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임시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을 구현하여 인터넷의 끊김 현상이 있더라도 작성 중인 내용이 갑자기 사라지는 일이 없도록 개선했다.

 

또한, 특허청은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한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상담센터를 통한 상담내역, 다출원 대리인이 포함된 전자출원 자문단 의견 등 주요 고객들의 현장 목소리를 분석해 개편 작업에 반영되도록 노력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