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패션 브랜드 ‘아미' 사칭, 해외 온라인 쇼핑몰 피해 주의해야

오경애 기자 iandi21@naver.com | 기사입력 2021/05/28 [14:45]

유명 패션 브랜드 ‘아미' 사칭, 해외 온라인 쇼핑몰 피해 주의해야

오경애 기자 iandi21@naver.com | 입력 : 2021/05/28 [14:45]

프랑스의 유명 패션 브랜드 ‘아미(ami)’를 사칭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 사진제공 : 소비자원  © 뉴스다임

 

한국소비자원에 최근 2개월간 접수된 ‘아미(ami)’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27건으로, 지난 3월 4건에서 4월 23건으로 늘어나 지속적인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

 

아미(ami) 사칭 사이트는 대부분 SNS 플랫폼 내에 할인 광고를 노출하여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로고를 홈페이지 화면에 게시하거나 사이트 주소에 브랜드명을 포함하여 소비자가 사칭 사이트를 공식 홈페이지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소비자상담 27건을 불만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이 17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사업자 연락두절·사이트 폐쇄‘가 4건, ‘오배송‘과 ‘계약불이행‘ 관련 상담이 각각 2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는 ‘브랜드’와 ‘품목’만 바꿔 해마다 비슷한 방법으로 소비자피해를 야기하고 있다.  

 

▲ 아미 사칭 사이트 특징  자료제공 : 소비자원 © 뉴스다임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게시된 사기의심 사이트 목록과 대조하고, 사업자 정보와 유사 피해 사례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피해 발생 시에는 입증자료를 구비하여 결제한 신용카드사에 ’차지백서비스’를 신청하거나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분쟁 및 클레임’을 신청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과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로 도움을 요청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