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이후에도 마스크·거리두기 중요하다는 연구결과 나와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응급의학과 메훌 파텔 조교수와 연구팀, 시뮬레이션 실험에서 드러나

최고봉 기자 Suho2023@gmail.com | 기사입력 2021/06/09 [20:00]

백신 접종 이후에도 마스크·거리두기 중요하다는 연구결과 나와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응급의학과 메훌 파텔 조교수와 연구팀, 시뮬레이션 실험에서 드러나

최고봉 기자 Suho2023@gmail.com | 입력 : 2021/06/09 [20:00]

CNN은 8일(현지시간) 백신 접종만으로는 코로나19 전염병을 종식시키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고 연구원들의 연구결과를 보도했다.  

 

대다수의 인구가 백신 접종을 받았지만 유행성 예방 조치를 제거하면 바이러스 확산이 증가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의학 저널 JAMA Network Open에 발표했다.

 

채플 힐(Chapel Hill)에 있는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University of North Carolina) 응급 의학(Emergency Medicine)과 메훌 파텔(Mehul Patel) 조교수와 연구팀은 수학적 모델을 사용해 노스캐롤라이나의 약 천만 명의 사람들에게 코로나 바이러스를 시뮬레이션 실험을 했다.

 

그들은 백신이 출시되어 접종이 진행되는 동안 격리, 학교 폐쇄, 사회적 거리두기 및 마스크 착용과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 예방 조치가 해제되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입원 및 사망이 계속 증가함을 발견했다.

 

8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백신 접종 이후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뉴스다임

 

연구에 따르면 마스크 사용과 거리두기 등의 예방 조치를 통해 11월 동안 1,050만 인구에서 약 180만 명의 감염을 막고, 8,000명의 사망을 예방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첫 번째 시뮬레이션 실험에서 50%의 효능을 가진 백신이 성인의 25%에게 배포됐을 때, 예방 조치를 해제했을 때 평균 220만 건의 새로운 감염을 보였고, 예방 조치를 유지했을 때 80만 건 미만의 새로운 감염을 보여주었다.

 

또 다른 시뮬레이션에서는 90%의 효능을 가진 백신을 성인의 75%에게 투여한 경우, 예방 조치를 해제했을 때 평균 52만 7천 건 이상의 새로운 감염을 보였고, 유지했을 때 45만 건  이상의 새로운 감염을 나타냈다.

 

이 시뮬레이션 실험계산을 통해서 낮은 효능의 백신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높은 효능의 백신을 적은 수의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것보다 바이러스 확산 위험을 더 줄일 수 있다고 메훌 조교수는 전했다. 

 

다른 연구와 마찬가지로 이 시뮬레이션 실험 역시 흑인과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코로나 19 감염으로 인한 입원 및 사망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백신 접종과 마스크 착용과 거리 두기 등의 예방 조치를 결합하면 모든 그룹에서 바이러스 감염, 입원 및 사망을 줄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내 코로나 19 백신 접종 범위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주에서 유행성 예방 조치를 중단하고 있다. 파텔 조교수와 연구팀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많은 경제, 교육 및 사회 활동을 안전하게 재개할 수 있는 수준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백신 적용 범위를 최대화하고 유행성 예방 조치를 계속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주 정부와 시민들의 협력과 노력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코로나19, 백신접종, 마스크, 거리두기, 바이러스확산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