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텃밭도 맞춤형으로...도시농업공원 텃밭 모델 4종 개발

노진환 기자 rocjr21@gmail.com | 기사입력 2021/06/11 [10:44]

이젠 텃밭도 맞춤형으로...도시농업공원 텃밭 모델 4종 개발

노진환 기자 rocjr21@gmail.com | 입력 : 2021/06/11 [10:44]

농촌진흥청은 산책과 더불어 텃밭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도시농업공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이용자 맞춤형 ‘도시농업공원 텃밭 모델 4종’을 개발했다. 

 

도시농업공원은 도시민의 정서 순화와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도시농업을 주된 목적으로 조성한 공원을 말한다. 

 

▲ 사진제공 : 농촌진흥청 블로그  © 뉴스다임

 

새로 개발한 모델은 ‘유아·아동 농업체험 텃밭’, ‘보행이 자유로운 텃밭(무장애 텃밭)’, ‘고령자 세대 텃밭’, ‘반려동물 동반 텃밭’이다.

 

▲ 도시농업공원 활성화 위한 텃밭 모델 4종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 뉴스다임

 

먼저, 유아·아동 농업체험 텃밭은 체험과 교육이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텃밭, 놀이와 휴게공간을 결합한 텃밭정원으로 공간을 구성했다.

 

보행이 자유로운 텃밭은 휠체어, 보행 보조기구 등 이동기구를 이용하는 이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구조물에 손잡이를 설치하고 매끄러운 재질로 바닥을 까는 등 보행 입구와 바닥 재질, 폭 등은 이동성과 편의성을 고려해 설계했다. 

 

고령자 세대 텃밭은 노인 여가활동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공간으로 설계했다. 한글 자음인 ‘기역(ㄱ)’, ‘니은(ㄴ)’, ‘디귿(ㄷ)’ 모양으로 조성한 이 텃밭은 마주 보며 작업하는 소통의 공간이면서 휴게공간이 되도록 했다. 

 

반려동물 동반 텃밭은 반려동물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시민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하며 안전하게 텃밭을 즐길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뒀다.

 

농진청은 4종의 텃밭 모델을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안에 조성, 앞으로 도시농업공원 내 텃밭 조성과 관리, 운영 매뉴얼을 발간해 도시농업공원을 계획 중인 지방자치단체, 관련 사회단체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