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사이버보안 통합대응 정부기구 만든다

국가정보국 산하 기구로 편성될 예정, 50명 직원 배정될 전망

이서영 기자 | 기사입력 2015/02/11 [13:34]

미, 사이버보안 통합대응 정부기구 만든다

국가정보국 산하 기구로 편성될 예정, 50명 직원 배정될 전망

이서영 기자 | 입력 : 2015/02/11 [13:34]
미국 정부가 '사이버위협정보통합센터'(CTIC)를 만든다.

이는 국가대테러센터(NCTC)와 유사한 형태면서 사이버보안 분야에 특화된 정부기구로 워싱턴 포스트 등 미국 언론들은 리사 모나코 백악관 국가안보, 대테러담당 보좌관이 10일(현지시간) 이런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모나코 백악관 보좌관은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통상적인 테러 대응 과정에서는 NCTC로부터 즉각적인 위협 분석정보를 받을 수 있었지만 사이버 분야에서는 그렇지 못했다"며 CTICC의 설립 필요성을 설명했다.

워싱턴DC의 외교안보 소식통들은 CTICC가 국가정보국(DNI) 산하 기구로 편성될 예정이고, 약 50명의 직원이 배정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 정보기술(IT) 산업의 중심지에서 사이버보안 강화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백악관에 따르면 오는 12일부터 캘리포니아를 방문할 예정인 오바마 대통령은 13일 스탠퍼드대학에서 '사이버보안·소비자보호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이 회의에는 미국의 민·관 IT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고, 미국 정보기관들이 줄곧 주장해 온 민간 사이버위협 정보의 정부 공유 문제 등이 다뤄질 계획이다.

올해 들어 오바마 대통령은 국정연설에서 사이버보안을 주요 의제 중 하나로 거론하고 영국과는 '사이버 워게임'을 실시하겠다고 나서는 등 사이버보안 문제를 주요 국정과제로 강조해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과학/IT 많이 본 기사
광고